엄마의 마음으로 엄마의 손길같이 아이꿈터 아동병원입니다.
 
> 알레르기 클리닉 > Q&A
 
작성일 : 10-02-19 16:01
7단계: 천식약물
 글쓴이 : 아이꿈…
조회 : 441  

주치의는 당신이 어떤 약을 투여해야 할 지, 얼마나 투여할 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투여해야 할지 결정할 것이다. 치료계획은 크게 천식의 중증도에 따라 결정된다.

 

NIH(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의 지침에 따른면 천식을 관리하는 데 있어 단계별로 내려가고, 단계별로 올라가는접근을 추천한다. 이는 증상을 빨리 사라지게 하기 위해 처음에는 고용량의 약물을 처방 받게 한다. 이후, 의사는 진료를 계속하면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지하는 최소량의 약을 복용할 때까지 투여량을 줄여나갈 것이다. 또한 약물에 대한 변경도 있을 것이다.

 

천식이 나빠진다면 담당의는 투여량을 천식을 조절하는데 필요한 양까지 다시 늘릴 것이다.

 

당신의 천식 중증도에 따라 증상이 얼마나 빠르게 조절되는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치료가 시작된 후에는 증세가 좋아져야 한다. 경증~중등도 지속성 천식환자들은 3개월 이내에 치료되도록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중증의 천식을 가진 사람들은 6개월까지 걸릴 수도 있다. 비록 천식이 조절된 것처럼 보여도 모든 환자들은 적어도 1년에 2번은 의사를 찾아가 꾸준히 몸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고용량의 약물을 투여할 경우, 처음에는 더 많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투여량을 줄여 나가면서 나아질 것이다. 항상 의사에게 부작용에 대해 상의한다.

 

주의: 여기에 그려진 흡입기는 단지 예시이다. 증상 조절을 유지하거나, 증상을 빨리 경감하는 두 종류의 흡입기 모두 다양한 크기, 모양, 색상을 가진다. 게다가 약물은 nebulizer 같은 다른 방법으로 투약할 수도 있고, 흡입 제제 이외에 류코트리엔 길항제와 같은 경구용 제제도 증상 조절의 유지에 사용될 수 있다. (reference: 2007 GINA guideline)

 

 

조절 유지와 증상 완화(Control vs. relief)

 

천식약물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첫번째는 장기 조절제(long-term control drug)라고 불리는데 이런 약들은 지속성 천식환자에게 발작을 예방위해 사용된다. 증상이 없더라도 반드시 매일 투여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당신의 아이가 천식을 갖고 있다면 아이들이 이런 약들을 조용한약이라고 부를 것이다. - 아이들이 쌕쌕거림이나 기침, 다른 증상을 보이지 더라도 매일 복용해야 한다(이는 천식을 가진 엄마들 모임에서 즐겨 사용하는 용어이다.).

 

두번째는 증상 완화제(quick-relief drug)이다. 이런 약들은 천식발작이 나타나는 동안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이런 약들은 아이들과 함께 시끄러운 약으로 부를 것이다. - 아이들이 기침, 쌕쌕거림, 호흡곤란, 흉부압박을 느낄 때 복용하는 것들이다. 이런 약물들을 너무 자주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야 한다.

 

 

Reference

National Asthma Education and Prevention Program Expert Panel Report 3: Guidelines for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sthma. Rockville, MD.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US Dep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7. NIH publications 08-4051.




MDfaculty가 본 서비스를 통하여 제공하여 드리는 자료는 미국 Thomson 社가 제작한 것으로서, MDfaculty는 엠엠케이커뮤니케이션(주)로부터 이를 공급받아 일체의 수정이나 편집 없이 제공하고 있으며, 본 자료에 포함된 제반 정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아이꿈터 아동병원 블로그 : https://blog.naver.com/idreamhosp
비급여고지